01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소개
-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란?
- 학생들이 과목 이수 기준에 도달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예방 및 보충하는 교육제도
-
성취율
성취도
-
-
90% 이상
A
-
80%이상 ~ 90% 미만
B
-
70%이상 ~ 80% 미만
C
-
60%이상 ~ 70% 미만
D
-
40%이상 ~ 60% 미만
E
-
이수
40% 미만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이수 시 과목 이수
(성취도 3단계 과목 포함)
-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적성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취득한 학점(192학점 이상)에 따라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 해당 과목의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 해야 합니다.
- ① 과목 출석률 : 실제 운영 수업 횟수의 2/3이상 출석
② 학업 성취율 : 성취율 40% 이상
- 해당 과목에서 학업 성취율 40%미만일 경우 학점을 취득할 수 없고,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프로그램” 을 이수하면 학점 취득이 가능합니다. - 프로그램은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별‧교과별‧교사별 현장 상황에 맞게 재량 운영함
- EBS는 과목별 최소 능력의 수행 특성을 기반으로 제작된 “온라인 콘텐츠” 및 “학습자료” 를 제공하여 과목별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2022 개정 교육과정 공통과목 12개
(국어1‧2, 수학1‧2, 영어1‧2, 통합사회1‧2, 한국사1‧2, 통합과학1‧2)
[출처] 교육부2024.09:「2025학년도 이후 고교학점제 학점이수 인정기준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계획」
02
EBSi를 활용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이용방법
< 추천대상 >: 과목 이수기준 미도달 예상 및 미도달된 수강생
- 온라인 콘텐츠 및 학습자료 활용방법
- EBSi에 탑재한 과목별 콘텐츠 및 학습자료는 학기 단위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예방과 보충 “지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EBSi에 탑재한 과목별 콘텐츠 및 학습자료는 학기 단위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예방과 보충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콘텐츠 및 자료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공통과목의 성취기준 진술문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으므로 필요한 차시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음
- 콘텐츠 및 자료는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위해 “수업 자료로 활용” 하거나 학생이 직접 “EBSi에 로그인해서 강의”를 들을 수 있음
03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개설 강좌
표기되어 있는 과목만 현재 EBSi에서 수강가능 합니다.
(추후 과목 추가예정)
교과(군) | 공통 과목 | 선택 과목 |
---|---|---|
일반 선택 | ||
국어 |
공통국어1 공통국어2 |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
수학 |
공통수학1 공통수학2 |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
기본수학1 기본수학2 |
||
영어 |
공통영어1 공통영어2 |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
기본영어1 기본영어2 |
||
사회 (역사/도덕 포함) |
한국사1 한국사2 |
세계시민과 지리 세계사 사회와 문화 현대사회와 윤리 |
통합사회1 통합사회2 |
||
과학 |
통합과학1 통합과학2 |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
과학탐구실험1 과학탐구실험2 |
교과(군) | 공통 과목 | 선택 과목 |
---|---|---|
일반 선택 | ||
체육 | - | 체육1 체육2 |
예술 | - | 음악 미술 연극 |
기술·가정/정보 | - | 기술·가정 |
정보 | ||
제2외국어/한문 | - |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
한문 | ||
교양 | - | 진로와 직업 생태와 환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