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i 고교강의 PDF Viewer

01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소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란?
학생들이 과목 이수 기준에 도달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예방 및 보충하는 교육제도

성취율

성취도

  • 90% 이상

    A

  • 80%이상 ~ 90% 미만

    B

  • 70%이상 ~ 80% 미만

    C

  • 60%이상 ~ 70% 미만

    D

  • 40%이상 ~ 60% 미만

    E

이수

40% 미만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이수 시 과목 이수
(성취도 3단계 과목 포함)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적성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취득한 학점(192학점 이상)에 따라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해당 과목의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 해야 합니다.
① 과목 출석률 : 실제 운영 수업 횟수의 2/3이상 출석
② 학업 성취율 : 성취율 40% 이상
해당 과목에서 학업 성취율 40%미만일 경우 학점을 취득할 수 없고,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프로그램” 을 이수하면 학점 취득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은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별‧교과별‧교사별 현장 상황에 맞게 재량 운영함
EBS는 과목별 최소 능력의 수행 특성을 기반으로 제작된 “온라인 콘텐츠”“학습자료” 를 제공하여 과목별 최소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공통과목 12개
(국어1‧2, 수학1‧2, 영어1‧2, 통합사회1‧2, 한국사1‧2, 통합과학1‧2)

[출처] 교육부2024.09:「2025학년도 이후 고교학점제 학점이수 인정기준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계획」

02

EBSi를 활용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이용방법

< 추천대상 >
: 과목 이수기준 미도달 예상 및 미도달된 수강생

온라인 콘텐츠 및 학습자료 활용방법
EBSi에 탑재한 과목별 콘텐츠 및 학습자료는 학기 단위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예방과 보충 “지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EBSi에 탑재한 과목별 콘텐츠 및 학습자료는 학기 단위의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예방과 보충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콘텐츠 및 자료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공통과목의 성취기준 진술문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으므로 필요한 차시를 “선별하여 활용”할 수 있음
콘텐츠 및 자료는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위해 “수업 자료로 활용” 하거나 학생이 직접 “EBSi에 로그인해서 강의”를 들을 수 있음
EBS 활용가이드

03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개설 강좌

표기되어 있는 과목만 현재 EBSi에서 수강가능 합니다.
(추후 과목 추가예정)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개설 강좌 과목 표
교과(군) 공통 과목 선택 과목
일반 선택
국어

공통국어1

공통국어2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수학

공통수학1

공통수학2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기본수학1

기본수학2

영어

공통영어1

공통영어2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기본영어1

기본영어2

사회
(역사/도덕 포함)

한국사1

한국사2

세계시민과 지리
세계사
사회와 문화
현대사회와 윤리

통합사회1

통합사회2

과학

통합과학1

통합과학2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과학탐구실험1

과학탐구실험2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개설 강좌 과목 표
교과(군) 공통 과목 선택 과목
일반 선택
체육 - 체육1
체육2
예술 - 음악
미술
연극
기술·가정/정보 - 기술·가정
정보
제2외국어/한문 -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한문
교양 - 진로와 직업
생태와 환경